KIN

 

당대 문학

중국의 남북조 혼란은 수나라에 의해 통일되었고, 당은 수나라를 계승하여 대제국을 세웠다. 귀족의 힘은 여전히 강했지만, 관리를 고용하기 위해 시문을 시험하는 과거 제도가 확립되면서 진사 출신의 관리가 확대되어 점차 귀족의 권력을 압도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시에만 뛰어나면 정승에 이를 수 있는 시대였기 때문에 누구나 시를 쓰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것은 당나라의 황금시대로 이어졌는데,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것이다.

 

초기에는 한·의래의 견고한 시 외에도 오언·칠레 온의 시와 절구가 담긴 근채 시가 완성되었고, 그 무렵 고시 칠레도 성립되었다. 그래서, 이백, 두보, 왕유, 백 게를 포함한 많은 시인들은 걸작을 남기기 위해 모든 종류의 구시와 신시를 자유롭게 사용했다.

 

전당대회에 포함된 시인의 수는 2,200여 명이며, 48,900여 편의 시가 출판되었다. 형량의 경우 한유와 유종원은 중기적으로 고문 부활, 당시 유행하지 않았던 미지의 깨기, 충실하고 힘 있는 형량을 되살리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록 다음 왕조인 송씨가 실제로 이 주장이 우세했지만, 이 두 사람에 의해 현대 산문의 기초가 마련되었고 다음 천년 동안 문장의 조상으로 추앙받았다. 이 고문 부활 운동은 부산물을 만들었다. 전기라고 불리는 짧은 이야기인데, 현대 문학에 색채를 더합니다.

 

진나라 때 일어난 이 소설은 단순한 문장으로 기괴한 이야기를 기록했을 뿐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한국어와 한자를 배우면서 신선한 스타일을 사용했고, 이야기의 구성을 더했다. 예를 들어, 원진의 앙앙전, 백행간 이와전, 이과좌의 남가 태수 전, 그리고 많은 독특한 작품들이 있다. 원래 중국 정통 학자들은 소설이나 희곡을 문학으로 인정하지 않지만, 당대 소설의 예외로 높은 가치를 인정한다.

 

송, 금, 원나라 문학

당나라가 멸망한 후 5년에서 50년 이상의 혼란기를 거쳐 송나라와 마주하게 된다. 송대 300년은 그렇게 평온했다. 이 시대에는 황제 치하에서 관료주의가 강했고, 당이 끝난 후에는 문학이 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당의 한유 고문살리기 운동은 구양수, 수서, 왕안석, 육유 등 대작가들의 등장으로 그 당시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지적인 문체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 시는 당나라 중엽에 민간에서 행해진 음악 양식에 대한 시이다.

 

당나라 말기 온정균과 오대 남당의 마지막 천사 이욱을 거쳐 송대에는 유영, 수성, 신기, 강기 등 뛰어난 문인들이 대거 배출되었다. 그중 이청조라는 여성 화가가 있었는데, 그는 남성에 버금가는 작품을 많이 남겼다.

 

한편 송대 한복판에 북만주 여진족이 남하하여 중국 북부를 점령하여 금나라를 세웠다. 이 금나라에 이어 몽골군은 마침내 송나라를 멸망시키고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 원나라를 세웠다. 그동안 중국인들은 이민자들의 억압 아래서 비참한 나날을 보내야 했다.

 

그래서 시가 줄어들었고, 시인으로서 원호문이 눈에 띈다. 대신, 연극은 이 시대에 크게 발전했다. 문화적으로 낙후된 이민자들에게 연극은 귀와 눈만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 뜨거운 환영과 격려를 받았다.

 

원대의 독창적인 희곡은 수백 개가 있으며, 노래의 가사와 대사가 생생한 구어체로 기록되어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대학경 도카원, 왕보 서상기, 고명 비 파기 등이 있다.

 

명대, 청대의 문학

밍은 몽골인들을 중국에서 추방하고 대제국을 세웠다. 황제는 절대 독재 정권 아래 들어섰고 그 관리는 황제를 섬기는 하인에 지나지 않았다.

 

사회 경제적 번영은 실로 눈부셨지만, 주자의 가치로 통일되었기 때문에 학문과 사상은 전혀 촉진되지 않았습니다. 시 역시 당과 노래를 따라하느라 바쁜 귀족 작가들이 장악해 값진 작품은 전혀 남기지 않았다.

 

그래서 명대의 창작 문학은 시가 아니라 서민의 언어로 쓰인 희곡이나 소설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극의 기술은 송·원 시대보다 훨씬 복잡하고 미묘해졌고, 탕현조를 비롯한 수많은 뛰어난 작가들이 배출되었다.

 

그러나, 원곡의 활발한 상식은 문학적, 취미적 성향이 강해졌고 고전적인 글씨로 녹음되었기 때문에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명왕은 만주족인 청에 의해 멸망당했고, 중국인들은 이후 250년 동안 이민자들의 지배하에 다시 신음할 수밖에 없었다.

 

원래와 달리, 청은 중국의 전통 문화를 존중했고 학자와 문인들을 선호했다. 그 결과 학문과 문학이 눈부시게 발전한 것 같지만, 한편으로 언론의 과도한 통제 때문에 모든 정치적 비판은 허용되지 않았고, 따라서 진정한 독창성의 자유로운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시의 경우 지금까지 온갖 장르가 부활해 각 분야에서 수많은 우수한 작가들이 배출됐지만 아쉬웠던 점은 창의력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명대와 마찬가지로 이 시대에도 연극과 소설, 특히 소설에서 진정한 창조적 문학이 발견되었다. 그 연극은 계속해서 대중들의 환영을 받으며 전성기를 누렸다.

 

청대를 통해 이루어진 것은 명나라 말기 강남 일대에 조성된 협곡이다. 그러나 청 말기에 후베이 성과 산시 성에서 발생한 피 황극이 베이징에 들어와 공옥을 대신해 널리 환영받았다.

 

다만 문학은 귀의 열곡, 홍승의 장생, 상임 등 초창기 청조로 일관하고 있으며, 대본에 문학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없다. 극과 달리 명대 이후 소설은 더욱 발전했고, 마침내 중국 소설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는 조설근의 연애소설 홍루몽을 탄생시켰다. 중국 최고의 소설로 꼽는다.

 

여기에 청조소설의 쌍벽으로 불리는 오경자의 유림 외사는 관상 사회의 내막을 풍자한 파격적인 소설이다. 또한, 포송령의 요 재지는 고문으로 쓰인 짧은 귀신 이야기 모음집으로 당시의 소설들을 훨씬 능가한다.

 

훨씬 후기 청나라가 끝나고 나서야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저널리즘의 발달로 신문과 잡지가 앞다퉈 소설을 출판했다. 대부분 사회와 정치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며 문학에서 덜 뛰어났지만, 이는 당과 송 시대 이후 오랫동안 문학의 왕좌를 차지했던 시가 궁지로 내몰리면서 소설 중심의 시대가 도래할 것을 예고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