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

1.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의 원리부터 보면 착상이 어려워지게 만드는 약을 투입하여 막는 원리로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약이 사후피임약이다.

 

* 체내에 프로게스테론이 많으면 착상이 어려워진다는 원리를 이용

 

여기에는 사전피임 약보다 10배나 많은 프로게스테론이 들어있어 자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 사전피임약은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에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복용하는 방법이다.

 

사후피임약

 

2. 사용방법(복용법)

보통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72시간 안에 꼭 복용해야 그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12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게 가장 좋다 예방 효과는 75% 이상으로 나타난다. 

 

처방하는 약마다 복용하는 횟수가 다를 수 있으니 처방할때 잘 들어야 한다. 또한 72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피임약성분

 

 

3. 주의사항

사후피임약을 복용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원하지 않는 임신이 불안하기 때문이다. 불안하다는 이유로 과도하게 복용하면 안 된다. 고용량의 프로게스테론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복요 후에는 2~3주 동안 생리를 하는지 관찰하면서 3주이상 생리가 없다면 병원을 방문해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전피임약

 

4. 부작용

인위적인 방식으로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인 만큼 기존 생리 주기를 바꿀 수 있으며 부정출혈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복용 후 오심, 구토, 두통, 어지럼증, 가슴통증 등의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만약 구토를 할 경우에는 다시 복용해야 한다. 

 

* 사전피임약은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처방이 가능 하지만 사후피임약은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가능하다. 일반 내과나 산부인과에서 처방전을 받을 수 있다.

 

2021.11.19 - [건강/정보] -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예방 치료방법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예방 치료방법

가장 흔한 실신의 유형으로 식은땀을 흘리다 갑자기 쓰러지는 실신을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합니다. 증상과 예방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미주신경성

tabblo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