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

고대의 중국 문학

중국 문학은 우선 시에 의해 꽃을 피운다. 이 시집의 모든 시들은 기원전 11세기부터 서기 8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중 일부는 궁중 연회에서 불렀고, 다른 일부는 종묘의 제사를 위해 무악에 맞추어 불렀으며, 또한 주나라 왕조의 선조들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는 웅장한 서사시가 있었다.

 

그러나 가장 두드러진 것은 단연코 많은 나라의 민요이다. 대부분 즉흥적으로 만든 단순한 사랑 노래들이다. 게다가, 그는 삶의 고통과 군 복무의 쓰라림에 대해 불평했다. 시경의 모든 시가 북황하 분지에 속하지만, 주 말기에 남부 양자강 분지의 넓은 영토를 차지한 초나라에 대시 굴원이 나타나 새로운 형태의 낭송을 만들어냈다.

 

그들의 작품들을 초사라고 부른다. 시 한 구절의 4음절과 여러 줄의 대사를 겹치는 이른바 4음 시인데, 대부분 단편적인 이야기인 반면, 1절은 훨씬 자유롭고 여유롭다. 굴원의 대표작인 이소는 길이가 2500자에 육박한다. 조국에 대한 그의 일방적인 사랑은 독자의 마음을 울린다.

 

또한 남부의 감상적인 풍경에 대한 설명과 조망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애틋한 감정의 표현은 결코 조망에서 찾아볼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서경은 은과 주로 이루어진 산문집이다. 비록 산문의 예술은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지만, 이것들은 모두 왕실의 포고와 포고와 같은 공식적인 글들의 모음집이다.

 

주나라 말이 되어서야 개인의 자유로운 생각과 감정이 숨쉬는 산문이 나타났다. 주나라 왕권의 쇠퇴는 의술의 시대로 이어졌고, 피비린내 나는 거친 바람은 사람들의 마음을 매우 거칠게 만들었다. 이때 다양한 아이디어가 한꺼번에 꽃 피웠다.

 

스스로 세상을 구하려는 공자, 맹자, 묵자, 모든 탐욕을 버리고 자연의 길로 돌아가자고 주장하는 라오, 장자 등 이른바 제자들이다. 이 사상가들이 기록한 문장 하나하나가 독특하다. 논어와 노자처럼 간결하고 의미 있는 것, 맹자와 노인처럼 명쾌하고 유창한 것, 또는 자유분방한 것. 게다가, 순자에서 한비자로의 산문의 발전은 실로 주목할 만했다. 또한 춘추좌씨, 국어, 국서 등 뛰어난 역사 문헌이 이 시기에 기록되었다.

 

한대의 문학

전국시대는 진나라의 통일에 의해 폐쇄되었고, 여기에 전제군주제가 수립되었다. 진나라 400주년은 황제가 절대 권력을 장악했던 시기로, 유교는 거의 2000년 동안 중국 정통 사상으로 존경을 받으며 중국 일상 구석구석을 규제했다. 따라서, 문학은 자유로운 발전을 이루기가 어려워졌다.

 

그 세대에 걸쳐 인기를 끌었던 것은 '부'라는 리사이틀의 아름다움이었다. 고대 천황과 황후가 선호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만들고 그들의 직업에 사용하기 위해 허둥지둥 뛰어다닌다. 이런 스타일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사마상여가 있다.

 

같은 이유로, 부 이외의 천체에 대한 정치적 의견을 표현하는 훌륭한 진술들이 많이 있다. 진 씨의 소장, 한의사, 조작 등 정치 논문이 공정한 논쟁으로 이어지면서 향후 논의에 설득력 있고 모범이 됐다. 그러나 역대 가장 위대한 산문 작가는 유명한 역사학자 사마천이다.

 

그의 걸작 사기는 황제에서 황제까지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기술한 것이며, 그의 강한 역사적 관점과 강력한 문장은 시대를 통틀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그 후, 반고의 한서는 역사책의 본보기가 되었다. 한 구의 시체는 계속해서 시각과 초대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궁정 시인이 미문 부인을 조롱하는 동안, 민간인의 이름이 없는 시인들은 자유롭고 쉬운 언어로 단순한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정열적인 사랑 노래, 한가로운 시골 노래, 슬픈 나그네 노래, 노래의 노래, 악역으로 일컬어지는 노래 등 흥미로운 내러티브도 있다.

 

후대에 이르러서는 모든 전문 시인들이 이 민 시의 형식을 모방하였다. 그 속에서 오언시가 태어났고, 한나라 말기에는 이미 한심한 고시십고수와 고고제의 서사 소설이 있었는데, 그 첫 구절인 '동남 비 공작'으로 시작되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