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학과 소개

특수교육과의 모든 거성원들은 인간애를 기반으로 장애 학생 포함하여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능력개발, 인권보장, 고용평등의 기회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노력합니다.

 

세상을 행해 도약하기 위하여 특수교육과는 특수교육과 재활 분야의 교과목들을 체계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고,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특수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무가를 양성합니다.

 

1학년은 대학의 교육과 문화를 이해하는 교과목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전공 기초과목인 특수교육과재활, 전공 선택과목인 특수교육과재활실습 및 지적장애학생교육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2학년부터는 학생들은 전공심화 과정, 부전공 과정 또는 복수전공 과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 졸업과 동시에 관련 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과 과정

1학년 특수교육과재활, 특수교육과재활실습, 지적장애학생교육

 

  • 특수교육과재활실 특수교육과 재활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특수교육과 재활의 현장에 관한 실천적 안목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학년 장애학생진단평가, 행동수정,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직업재활개론, 전환교육, 특수학교교육과정론, 인체 해부 및 기능, 직업재활상담, 자립생활

 

  • 행동수정 문제행동의 치료와 중재를 위해 구체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방법인 행동수정이론을 설명하고 행동의 측정 및 연구 설계 방법, 강화와 벌, 행동 형성 등의 행동지원 전략 등에 관하여 학습

3학년 직업교육교과교육론, 장애학생통합교육론, 장애인부모교육및 상담, 학습장애학생교육, 장애인성교육, 지원고용,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재활행정및정책, 직업교육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직업평가

 

  • 지원고용 직업 재활 기법으로서 지원고용의 기본개념과 유형, 그리고 지원고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핵심적 주체인 직업 코치가 수행하는 기본 업무인 시각장애 아동들의 교육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4학년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직업적응훈련, 지체장애학생교육, 직업특수교육지도의 논리및 윤리, 재활실습, 직업과진로개발, 청각장애학생교육, 시각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과재활, 직업교육과재활연구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의 행동 및 학습특성을 이해하고 자폐성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선정,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졸업 후 진로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는 사범계열로 졸업 후 중등학교 교사 임용시험을 거쳐 특수학교에서 중등 특수교사 또는 일반 중 고등학교 내의 특수학급 교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 재활 관련 기관이나 복지관 등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진로가이드북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