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

2021.07.18 - [건강/정보] - 임신 초기 증상/임신 징후 피로 변비 입덧 임신 확인 방법

 질염이란

질염이란 분비물, 가려움증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질의 염증반응을 말합니다. 즉 질이 세균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일 때의 분비물은 냄새가 없고 맑아야 하지만 염증이 생기면 분비물의 냄새가 심하고 가렵거나 평소와 색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원인

질염의 원인은 따라 나누어집니다. 정상 질내 산도의 변화에 의해 존재하는 박테리아의 과도한 성장으로 인한 박테리 아성 질염, 진균에 의해 발생하는 칸디다성 외음질염, 성교로 인한 트리코모나스 질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로 인해 나타날 수 있고, 꽉 조이는 옷, 통풍이 잘되지 않은 옷, 경구용 피임제 복용, 당뇨병 등에 의해서도 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질 분비물의 증가 및 냄새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관계나 배뇨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테리아성 질염의 경우 회색, 흰색의 생선 냄새가 나는 분비물이 나오고, 진균 감염의 경우 가려움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게 특징입니다. 트리코모나스의 경우 노란색의 분비물이 나타납니다.

 

 

 

 치료

보통 항생제 또는 항진균제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원이에 따로 그 치료도 다양하고 다릅니다. 박테리아성 질염은 경구로 항생제를 투여하거나 젤이나 크림을 토포 합니다.

 

진균 감염은 항균 경구약, 항균 크림이나 좌약으로 치료합니다. 트로코모나스는 항세제를 투약하고, 위축성 질염 같은 경우에는 질 크림, 경구약 형태의 에스트로겐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관계를 가진 남성도 꼭 진단을 받고 함께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진료는 산부인과, 부인과)

 

 

 예방 주의사항

평소 위생 관리를 하는 것이 질염을 피하는 지름길입니다. 욕조 목욕을 피하고 샤워 후 물기를 완전히 닦아내어 말려주는 것이 질염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향이 진하거나 거친 비누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가 질염에 걸리면 조산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저체중의 아기 출산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2021.07.18 - [건강/정보] - 임신 초기 증상/임신 징후 피로 변비 입덧 임신 확인 방법

 

임신 초기 증상/임신 징후 피로 변비 입덧 임신 확인 방법

임신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전조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큰 증상은 생리가 중단되지만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들은 다른 증상을 함께 생각하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임신 초기 증상 생리가

tabblo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